google-site-verification: googlefc53be4aa403cd21.html 치주염의 원인 및 증상,치료법과 관리 방법
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치주염의 원인 및 증상,치료법과 관리 방법

by happyrich-1 2025. 3. 11.
반응형


치주염이란?

치주염은 치아를 둘러싼 치주조직(잇몸, 치조골, 치주인대 등)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치아를 지탱하는 뼈(치조골)가 소실되어 결국 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. 치주염은 흔히 치은염(잇몸염증)에서 시작되며,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 질환으로 진행하게 됩니다.


---

왼손에-치약을-묻힌-칫솔을-들고-오른손-엄지를-세우고-있는-치아-일러스트
치아 건강은 올바른 잇솔질에서 시작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1. 치주염의 원인 및 증상


1) 치태(플라그)와 치석-치아 표면에 쌓이는 세균 덩어리인 치태(플라그)가 주요 원인입니다.
치태가 굳어지면 치석이 되며, 이는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세균 덩어리로 잇몸 염증을 악화시킵니다.
2) 잘못된 구강위생 습관-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지 않아서 전체적인 구강 청결이 미흡하면 치태가 쌓여서 치주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3) 흡연-흡연은 면역 반응을 약화시켜서 치주염을 악화시키고 치료 효과를 떨어뜨립니다.
4) 당뇨병- 조절이 잘되지 않으면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서 치주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5) 유전적인 요인-구강 위생에 주의를 기울여도 가족력에 의해 치주염에 더 취약한 경우도 있습니다.
6) 스트레스와 면역력 저하-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켜서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.
---
치주염의 초기 증상 (치은염 단계)은 잇몸이 붉어지고 부어오르며 양치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고
입 냄새(구취)가 납니다.초기보다 조금 더 진행된 중기 이후 치주염의 증상으로는 잇몸이 점점 내려가고(퇴축), 치아 뿌리가 노출되며 치아가 흔들리거나 위치가 이동합니다.그 외에도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느껴지고 심각한 경우에는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.
---

2. 치주염 치료 방법


치주염은 수평적인 골소실만 있는 단순 치주염과 수직적 골소실을 동반하는 복합 치주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치주염 치료는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,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.
1) 비수술적 치료 (초기 및 중등도 치주염 치료)
✅ 스케일링-치석을 제거하여 잇몸 염증을 줄이는 치료법입니다.
개인이 아무리 양치를 꼼꼼히 해도 제거가 안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6개월~1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.
✅ 치근활택술 또는 치주소파술-치아 뿌리 아래쪽 깊이 형성된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법으로 국소마취 후 시행되며, 치주염이 중등도 이상 진행된 경우 필요합니다.
2) 수술적 치료 (중증 치주염 치료)
✅ 치은박리소파술-국소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여 깊숙한 치석과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
치주소파술보다 한 단계 진행된 치주염에 시술합니다.
✅ 치조골 재생술-치조골이 파괴된 경우, 뼈 이식이나 조직 재생 유도 물질을 사용하여 재생을 유도합니다.
보통은 단독으로 진행되기보다 치은박리소파술과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✅ 치주 성형수술-잇몸이 심하게 퇴축된 경우 입천정등에서 절개한 잇몸을 퇴축 부위에 이식함으로써 심미적 개선을 목적으로 시술합니다.
---

3. 치주염 관리법 및 예방법


1) 올바른 칫솔질-하루 2~3회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꼼꼼하게 양치해야 하고 치아와 잇몸 경계를 45도 각도로 닦는 "바스법"을 추천합니다.
2) 치실 및 치간칫솔 사용-칫솔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치태를 제거하기 위해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을 권장합니다.
3) 금연-흡연은 치주염의 주요 위험 요인이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실천해야 합니다.
4) 균형 잡힌 식습관-단 음식 섭취를 줄이고,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5) 정기적인 치과 검진-최소 6개월마다 치과에서 검진 및 스케일링을 받아 조기 발견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.
---

치주염은 흔하지만 전신질환에도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환입니다.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고 오래 동안 방치하면 치아를 잃을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지만, 올바른 관리와 치료로 충분히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.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초기 진료와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한 예방법입니다.



반응형